-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팀이 서로 배치하고 있는 대형으로,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
- 팀원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의 대한 것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어야함
-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논ㅍ고, 요구사항을 책이밎고 의사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 작성,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 지정
- 기타 팀원들은 백로그에 대한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는 지정하지 못함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며 주기적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 스크럼 팀의 수행을 팀원 통제의 목표가 아닌 객관적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상황을 점검, 개발 과정의 장애요소를 공론화해 처리
-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사람이 포함
- 보통 최대 인원 7명에서 8명이 적합
제품 백로그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
- 새로운 요구사항 업데이트
- 사용자 스토리 기반 릴리즈 계획 수정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일정 수립
-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눙 할 수 있도록 테스크(Task) 라는 작업 단위로 나누어 각 개발자들이 수행할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 스프린트 (Sprint)
- 실제 개발 작업 진행, 보통 2주에서 4주 진행
- 테스크를 대상으로 작업시간을 추정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 테스크 할당 시 개발자가 원하는 테스크를 직접 선별
- 보통 테스크를 할 일(To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 의 상태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15분 정도 진행 상황 점검
- 보통 서서 진행, 남은 작업 시간을 소멸 차트에 표시
-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스프림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트 진행
-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시간 내 진행
-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에 업데이트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 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하였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확인하고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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