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방 방법론의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 것
ex)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 폭포수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로 이전 단계로 돌아갈수 없다는 전제하 확실하게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다음단계를 진행하는 방법론
- 가장 오래된 전통적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선형 순차적 모형
-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위한 결과물이 명확해야함
- 두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음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위해 실제 개발된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사용자와 시스템ㅌ 사이 인터페이스 중심
-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 => 개발완료시 발견되는 오류 수정
- 보헴이 제안한 모형,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 여러번의 소프트 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와녁안 소프트 웨어를 개발하기 위함
- 소프트웨어 개발시 위험 요소를 최소화 하는 목적으로함
- 점진적 개발 과정으로 누락, 추가된 요구사항 첨부 가능하며 정밀, 유지 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 고객의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 반복, 개발 진행
- 좋을 것을 빠르고 낭비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 각 개발 주기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 스프린트 또는 이터레이션 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주기를 반복하여 매 주기마다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구분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모형 |
새로운 요구사항 | 어려움 | 지속적 반영 |
고객과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 |
테스트 | 마지막에 테스트 | 매 주기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메뉴얼) | 고객 중심 |
본 내용은 2020 시나공 기본서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참고하였음.
정보처리기사 필기 데이터베이스 예제 (0) | 2021.03.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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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필기 데이터베이스 예제 (0) | 2021.03.09 |
스크럼(Scrum) 기법 (0) | 2021.02.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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