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만들었던 어플을 직접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올리기 위해 apk 번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필자는 번들을 올리지 않고 apk를 올렸다가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지못해 1주가 넘도록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구글링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포스팅한다.
"유니티 이 출시 버전은 Google Play 64비트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습니다. 다음 APK 또는 App Bundle은 64비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 다음 32비트 네이티브 코드만 있습니다. 2 앱에 64비트 및 32비트 네이티브 코드를 포함하세요. Android App Bundle 게시 형식을 사용하여 각 기기 아키텍처가 필요한 네이티브 코드만 수신하도록 자동으로 확인하세요. 그래야 앱의 전체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Build Settings에 가서 안드로이드로 스위치 플랫폼을 하고 Build App Bundle에 체크하여준다.
2. Player Seettings의 Other Seetings에 아래와 같은 순서로 64 비트 버전을 체크 한다.
x86은 체크 항목을 풀어준다.
(수정) 구글 플레이가 새로 바뀌면서 Target API Level 또한 29이상으로 정해준다.
3. 키 스토어 패스워드 작성
Player Seettings의 Publishing Settings의 Keystore를 만들어 준다.
4. 위의 Alias 작성 방법
위와 같은 순서를 맞췄다면 다시 Build를 해보길 바란다. 빌드를 하게 되면 apk파일이 아닌 aab 파일이 새로 생성되게 되는데 이는 아마도, 첫 부분의 Build App Bundle가 체크가 된 생태로 빌드가 되어 구글 플레이 업로드 할 때 apk가 생성될 것이다.
업데이트 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Build App Bundle을 풀고 빌드 한 뒤 테스트를 하면 apk 형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유니티 error: The type or namespace name 'post processing' could not be found (0) | 2020.07.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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